중국의 춘추(春秋)시대 공자(孔子)에 의해서 기초되었지만 한(漢)나라 이후 오랫동안 동양에서는 위정자(爲政者)의 덕치(德治)덕목의 기준이 되어왔다. 특히 한국에서의 이조(李朝) 오백년 통치의 근간이었음은 주지(周知)의 사실이다. 유가철학의 뚜렷한 밝힘은, 공자의 손자인 자사(子思)의 소작(所作)
보건의료 자원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지면서 스스로 판단하고, 구매하고, 건강은 본인이 관리해야겠다는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대체보완의학 시장을 활성화시켰고 제공자 또한 이 부분을 부추기고 있다. 녹색 소비 운동의 확산과 자연주의 선호사상도 보완대체의학의 정신적인 지주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전통음악)의 정의
국악이란 우리 나라 고유의 음악으로서, 정확하게는 한국 음악이라 불러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간단하게 국악이라고 한다. 국악은 중국 음악, 인도 음악, 일본 음악 등과 더불어 동양 음악의 일환을 이루고 미국과 유럽의 서양 음악과 대립하고 있는 것이다. 국악 속에는 우리 나
중국 사회와 그 사회경제적 발전 유형을 서양의 학자, 막스 베버가 체계적으로 기술한 논문의 본보기이다. 베버는 중국의 사상 체계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유교와 도교를 서양인의 눈, 즉 <타자>의 객관적인 시선으로 파악하여 비교 분석하고 그 사회경제학적 가치를 가늠하려고 하였다. 그가 처음 중국
일본에서 『해동소』라는 별칭으로 존숭받아 왔다. 이번 역주본은 『기신론』과 『기신론 소?별기』를 알기 쉬운 우리말로 번역하고, 1,100개가 넘는 상세한 각주를 제시함으로서 누구나 쉽게 대승의 정수와 원효의 사상을 만날 수 있게 하였다. 이 장에서는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2021)에서 동양
정치제도나 법령으로 인도하고 형벌로써 그들을 질서정연하게 하면 백성들은 형벌을 피하려고만 할 뿐이고 부끄러워하는 마음이 없게 된다. 백성을 도덕[德]으로 인도하고 예의제도[禮]로써 질서정연하게 하면 백성들은 부끄러워하는 마음을 가질 뿐만 아니라, 또한 스스로 바르게 될 것이다.
일본이 1868년 메이지 유신을 거치면서 상황은 역전된다. 근대화를 시작한 일본은 급속한 성장을 보였으며 그를 바탕으로 중국보다 우월한 힘을 갖게 된 것이다. 이에 1894년 6월부터 약 1년간 벌어진 청일전쟁에서 일본이 승리를 거두게 됐다. 청일전쟁의 승리로 일본은 그동안 중국이 가져왔던 동양 패
종교의 분석과 정의
-신념과 믿음을 중심으로
초월적 절대자와 인간의 일체화
의례와 신앙
이상적 ‘경향성’에서 발전한 구체적 ‘제도’
출처: 이진남, <종교철학-종교는 무엇이고 신은 어떤 존재일까?>
“믿음(신앙)의 원리에 따라 인간이 짜임새 있게 만든 절차와 조직”
그렇다면 믿
전통적 의미로서의 범주를 갖고 있다는 사실과 함께 의식, 재료, 양식 등의 전반적인 국제화와 개방시대에 있어서 ‘한국화’가 과연 객관적이고 타당성이 있는 명칭인가에 대해 ‘채묵화(彩黙畵)’의 명칭이 대두되는 등 강렬한 논의가 일고 있기도 하다.
사실 얼마 전까지도 동양화라고 불러왔
동양인과 서양인은 왜 사고방식이 다를까 - EBS 다큐멘터리)』. 서울: 예담
동서양의 구도차이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한 실험이 있다. 동서양 어린이들에게 자신의 집을 그리라고 했을 때, 동양 아이들은 대부분 위에서 내려본듯한 3인칭 시점으로 그린다. 하지만 서양 아이들은 자기 자신이 바라